숙면을 방해하는 음식들...

2022. 7. 28. 23:56건강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열대야 현상으로 밤에 숙면을 잘~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양질의 숙면을 위해서 노력하는 방법들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와중에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높은 GI 지수 식품

기름진 음식에는 포화지방이 많아서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늦은 밤 기름진 음식을 드신다면 소화기관에 큰 부담을 주면서 숙면을 방해받을 수 있고,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GI 지수( 당 지수)는 섭취한 음식이 체내에서 흡수될 때 얼마나 빠르게 올리는지 참조할 수 있는 지수라 할 수 있고, GI 지수가 높은 음식일수록 섭취를 하면 혈당을 그만큼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에 인슐린이 빠르고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어서 혈중의 포도당을 지반으로 축적시키기도 하고 폭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높은 GI 지수 식품을 섭취하면 불면증과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과 알코올

취침 전에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유발하고 속 쓰림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 이러한 증상을 느낀다면 취침 전에 매운 음식 섭취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취기 때문에 더 빨리 잘 수 있게 만들어는 주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혈중 알코올 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불면증과 매우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알코올 중독자들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취침 전에 술을 마시면 초반에는 잠을 잘~오게 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전반적으로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서 결국은 숙면을 방해한다는 점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카페인 식품 및 음료와 초가공 식품 및 패스트푸드

차, 초콜릿, 커피, 탄산음료 등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식품과 음료는 중추신경계를 자극시켜서 숙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가공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면 수면의 질이 낮아지고 수면시간이 짧게 지속이 된다고 합니다.

이 식품들에는 정제된 설탕, 탄수화물, 트랜스 지방, 포화지방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가공 식품들은 체중 증가를 가지고 오는데요.

비만인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면에 대한 문제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