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단백질, 녹차, 캡사이신 중에서)

2022. 7. 26. 21:56건강

728x90

안녕하세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어 건강 관리를 잘~하시면서 생활하시고 계시나요?

오늘은 단백질, 녹차, 캡사이신 중에서 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용어 설명

신진대사를 높여서 칼로리를 많이 소모시키는 것이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신진대사란?

    발달, 성장, 운동 등 신체기능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필요 없는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말하고 건강,      나이, 성별, 식단, 신체활동 등 많은 요건들이 신진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율은?

    활동이 없고 호흡과 같은 필수적인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비율이고, 일일 소모 칼로리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식품의 열효과(TEF)란?

    영양소를 소화하고 사용하거나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일부 음식은 소화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사용이 되어서 신진대사도 증가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면 TEF가 높은 식품을 위주로 식사를 하면 그만큼

    사용되는 열량의 소모가 늘어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진대사 촉진 음식 순위

다음은 단백질, 녹차,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신진대사 촉진 음식을 기반으로 순위를 매겨 봤습니다.

▶1위. 단백질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중 TEF가 높은 순으로 나열을 했습니다.

    단백질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섭취한 단백질의 칼로리 대비 10~30% 사용

    탄수화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섭취한 탄수화물의 칼로리 대비 5~10% 사용

    지방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섭취한 지방의 칼로리 대비 0~3%가량 사용

    위 수치를 비교해 보면...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하면 지방 위주의 식사에 약 30배까지,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에 약 6배까지 추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2위. 녹차

    녹차, 커피, 홍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키는데요. 이 중에서 특히, 녹차가 다이어트에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녹차의 카테킨이 신진대사를 높여서 칼로리 소비가 약 260칼로리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3위. 캡사이신

    캡사이신을 함유하고 있는 여러 식품을 섭취할 경우 신진대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다이어트      용으로 제작된 캡사이신 보충제를 사용한 결과라 하고, 일반적으로 고추나 생강 등을 더 많이 먹는다고 신진대사가

    증가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따뜻하게 음료로 만든 생강차 등을 섭취할 경우 약간의 대사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확실한 신진대사율을 높이면서 휴식 중에 대사율도 증가시켜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녹차나 매운 음식 등이 신진대사를 높인다는 식품은 별 효과를 보이질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은 견과류, 과일, 씨앗, 야채, 콩 등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적정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전체적인 에너지 소비율을 개선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