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울 석류, 전립선암 예방과 중년 남성 건강에 좋은 이유

by 화이트베어0507 2024. 11. 19.
728x90

겨울 석류는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로, 올 한 해가 가기 전에 석류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대부분 석류는 중년 여성에게 추천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암 예방과 같은 중녕 남성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전립선암이 걱정되는 중년 남성이라면 석류를 식단에 적극적으로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석류의 전립선암 예방 효과

최근 몇 년간 석류가 전립선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2019년 미국암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임상암연구(JCO)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석류즙 섭취가 전립선암 예방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전립선암이 진행된 쥐에게 석류즙을 섬취하게 한 결과 석류를 섭취한 쥐는 종양 발생이 지연되고 발생 후에도 종양의 성장이 억제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의 주요 성분인 엘라그산과 안토시아닌이 전립선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엘라그산은 특히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작용을 하고 안토시아닌은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2. 남성호르몬 증가와 석류

석류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영국 퀸마가렛 대학교 연구팀은 석류를 2주간 섭취한 남성 58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석류를 섭취한 ㄴ암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평균 16%에서 최대 30%까지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3. 석류, 중년 여성에게도 좋은 이유

석류는 중년 여성에게도 매우 유익한 과일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015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은 여성의 복부 및 내장 지방 축적 방지, 골 손실 방지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4. 석류 섭취 시 주의사항

하지만 석류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식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가 혈액 응고를 늦추는 성질이 있어서 혈액 응고 약을 복용 중이거나 수술 전후인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5. 결론 : 겨울 석류로 건강 챙기기

겨울 석류는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중년 남성의 건강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더 나아가 남성호르몬 수치를 유지하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좋은 과일이므로 올 겨울에는 석류를 꼭! 챙겨 먹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