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예방에는 시금치가 효과적입니다!

2021. 11. 2. 22:08건강

728x90

미국의 텍사스 A&M 대학의 건강 과학 센터에서 시금치를 먹으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서 보여줬다고 합니다. 시금치, 장 건강 그리고 유전자와 대장암 결과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다고 하는데요. 대장암 에방에 효과가 있는 시금치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릇에-담긴-시금치를-들고-있는-장면
시금치

 

 

대장암 실험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병률이 세계 1위라고 합니다. 대장암에 대한 시금치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는 우리의 귀를 쫑긋하게 하는데요. 미국 텍사스 A&M대 연구팀은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는데 26주 동안 냉동 건조한 시금치를 섭취하게끔 하고 대장에 ㅈ자리를 잡은 폴립의 변화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시금치에 의한 종양 억제가 작용을 해서 폴립의 발당을 지연시켜 치료할 시간을 여유롭게 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참고로, 폴립은 인체 내 점막에 증식하는 작은 덩어리를 통틀어서 말하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많이 들었던 '용종'입니다..

 

 

시금치 효과

시금치는 폴립 성장 억제 효과가 있어서 집중 치료할 필요를 낮춰주므로 암으로의 발전을 막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대장암은 약 10~1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즉, 시금치의 폴립 성장 억제 효과는 대장암이 유전적 요인이던 아니든 간에 동일하게 자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연구 초기에는 시금치의 엽록소가 항암작용을 할 것이라고 추측을 했다고 하네요. 그러나 분석을 통한 폴립의 성장을 막는 결과는 리놀레산 유도체와 지방산 그리고 세포 내 대사물질 등의 상호 작용이라는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결론은, 시금치가 대장에 생긴 폴립의 성장을 억제해서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다고 하니 대장암 예방 차원에서 시금치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 외, 시금치의 효과에는 냉증 예방 개선, 부종, 변비, 빈혈, 피부 노화방지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