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나요?

2022. 8. 22. 23:01건강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이 약한 사람이나 식습관이 육류를 자주 섭취해서 소위 서구형 암으로 불리는 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결론부터 먼저 말씀을 드리면 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어서 검진 시기를 놓쳐서 암이 상당히 진행이 되고 난 다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이라고 하는데요.

그래도 평상시에 배변 습관이나 대변의 변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대처를 한다면 나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40~50대에 불쾌한 배변이나 이유 없는 복통 그리고 혈변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을 하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꼭! 받는 것이 조기 진단과 예방에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변 잠혈 반응 검사

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대장암 검진을 위한 검사로는 대변 잠혈 반응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 검사는 용종이나 조기 대장암에서는 대변 잠혈 반응 검사가 음성으로 나타나서 조기 진단 검사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대장항문 전문의들은 대장 내시경을 조기 검진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 위치에 따른 증상

01. 우측 대장암

맹장과 상행결장이 있는 우측 대장에 생기는 암은 대장의 내장이 넓고 대변은 묽은 상태여서 대장이 막히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만성적인 출혈을 유발하므로 빈혈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 주요 증상 : 덩어리가 만져짐, 무력감, 복부팽만, 복통, 빈혈 증상, 설사, 체중 감소, 피로감 등

02. 좌측 대장암

하행 결장과 에스 결장이 있는 좌측 대장에 생기는 암은 우측 대장암과는 다르게 장폐쇄 증상이 나타나며 배변 습관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장암의 70%가 바로 좌측 대장에 생긴다고 합니다.

※ 주요 증상 :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짐, 배변 습관의 변화, 변비, 복통, 점액변, 혈변 등

03.. 직장암

※ 주요 증상 : 배변 시 통증, 변비 혹은 설사, 잔변감, 항문 출혈

 

 

자~오늘은 대장암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나요? 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봤는데요.

대장암은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평상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대장암 예방과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니 평상시에 꼭! 관심을 가지면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