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9월의 제철 식품인 꽃게 녹두 자두!

by 화이트베어0507 2022. 8. 24.
728x90

안녕하세요?

처서가 지나가니까  역시 거짓말처럼 바람이 선선하네요^^

곧 추석과 함께 가을이 다가올 텐데요.

가을이 오면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는 계절이라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항상 건강 관리에 바짝 신경을 쓰시면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9월은 여름 무더위에 지쳐있는 체력을 정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계절이라고 합니다.

8월과는 다르게 영양 식재료들이 풍성한 시기로 9월의 제철 식품으로 꽃게, 녹두, 자두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꽃게

9월이 다가오면 대표할 수 있는 해산물로는 가을 꽃게를 꼽을 수 있는데요.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반면에 지방이 적어서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

또한, 꽃게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년층에게도 좋은 수산물이라고 합니다.

꽃게의 감칠맛을 최대한 살리려면 삶는 것보다 찜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녹두

녹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라이신, 루신, 발린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다고 하는데요.

보리, 쌀, 조 등에 비해서 녹두는 라이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녹두와 함께 섞어서 혼식하면 단백질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와 인버 타아제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촉진하면서 복부 팽만감 등의 부작용이 적다고 하네요.

다만, 주의할 점은 녹두는 찬 성질이 있어서 냉증이 있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녹두로 만든 청포묵은 섬유소가 많아서 다이어트 식품이나 변비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자두

자두는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의 함량이 2배~4배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자두에는 엉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잼과 젤리를 만들기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자두와 살구를 교잡한 새로운 국내 품종인 '플럼코트'는 살구와 자두의 두 가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신품종이라고 합니다.

 

 

이번 여름은 비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많은 상처를 주고 또한 폭염으로 심신을 많이 지치게 한 계절이었습니다.

며칠만 지나면 9월을 맞이할 텐데요.

9월의 제철 식품인 꽃게, 녹두, 자두를 잘~섭취하셔서 지쳐있는 심신을 멋지게 보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