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양식 은장어를 아시나요?

2022. 6. 9. 19:04건강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때 이른 더위가 시작이 되어서 많은 분들이 보양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보양식이라 하면 삼계탕과 함께 장어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데요.

요즘에는 과거와는 다르게 밀키트나 배달 서비스를 통해서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장어를 먹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장어는 한국을 비롯해서 벨기에, 스페인, 이태리, 일본 등에서 인기 있는 보양식으로 소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장어의 효능

장어는 보양식을 대표하면서 몸의 기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세포 성장과 근육량의 증가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이 다량으로 들어있고, 활력 증진에 효과가 좋은 콘드로이친과 뮤신도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고 눈에 좋은 비타민A는 소고기에 비해서 약 30배 많은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노화 지연과 피부 탄력을 개선시켜 주는 '뷰티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지난번 포스팅 때도 말씀드렸던 비타민E는 영양제 섭취보다 천연 섭취가 중요하다는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요리별 사용되는 장어의 종류

보양식인 장어는 요리별로 사용되는 장어의 종류가 다르다고 합니다..

등이 흑갈색이고 배는 은갈색을 띠는 뱀장어는 덮밥이나 구이로 자주 먹고, 몸에 가로로 흰색 점이 있는 붕장어(아나고)는 회로 소비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이빨과 수염이 있는 갯장어는 샤부샤부로 많이 먹고 있으며, 눈이 퇴화되었다는 의미로 먹장어인 곰장어는 술안주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은장어란?

최근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럽 품종이라고 하는데요.

아직은 낯선 이름이지만 차별화된 식감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분석한 성분분석 자료를 보면 불포화지방산(오메가 3, DHA 등) 함량비율이 78.8%로 민물장어 품종 중에서 가장 많다고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과 DHA, EPA를 포함한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줘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장어는 타 장어에 비해서 약 1.5배의 두께를 가지고 있어서 풍부한 식감을 자랑하고 기존의 장어는 잔가시 때문에 불편했는데 은장어는 상대적으로 잔가시가 적어서 먹기가 수월하다고 합니다.

 

 

 

올해는 이른 더위로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철을 맞이한 장어의 인기가 더욱 높아져서 찾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고, 장어를 가정에서 보관할 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서 냉동에 보관을 하면서 1개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장어를 먹고 난 후에 후식으로 복숭아는 상극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복숭아의 유기산 성분이 장어의 지방 흡수를 방해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어와 복숭아의 조합 이외에 기름진 생선인 고등어와 연어 등은 사과와 포도 등의 과일 조합도 해당이 되니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지금까지 보양식 은장어와 장어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양식 은장어를 잘~섭취하셔서 무더운 여름을 잘~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