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콩 속 이소플라본과 칼슘!

2021. 11. 8. 22:19건강

728x90

안녕하세요? 늦가을비가 주룩주룩 오는 하루가 지나가고 있네요. 이 비가 그치면 바로 날씨가 추워진다고 합니다. 월동 준비를 위한 비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폐경기 여성에게 좋은 콩 속 이소플라본과 칼슘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그러면 시작해 볼까요?

 

 

많은-콩들이-있는-장면

 

 

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본은 콩에 들어있는 화학물질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립니다. 지난번 '중년 여성 다이어트'에 관련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폐경기 전후로 해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시작하면 복부비만, 근력 감소와 함께 기초대사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그로 인해 고혈압, 당뇨병 등 심혈관질환의 발생이 증가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이런 증상들이 이소플라본을 섭취하면 예방하는 효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 결과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성분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이소플라본을 하루에 250mg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 칼슘과의 관계

미국 텍사스 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폐경기전 여성 99명을 대상으로 2년간 이소플라본을 투여한 결과

01. 칼슘 농도가 최대치일 때 : 수축기 혈압이 17.7mmHg 감소하는 효과

02. 칼슘 농도가 최저치일 때 : 수축 시 혈압이 13.81mmHg 증가

그런데, 이완기 혈압에서는 이소플라본이 칼슘의 농도와는 무관하게 혈압을 감소시켰습니다. 즉, 다시 말씀드리면 이소플라본의 섭취가 칼슘과 상호작용을 해서 혈압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중국 베이징 PLA병원 연구팀에 의하면 골다공증, 골감소증이 있는 폐경기 전후 16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이소플라본과 칼슘을 함께 섭취한 그룹이 각각 이소플라본과 칼슘을 단독으로 섭취한 그룹보다 골밀도와 칼슘, 비타민D 등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과 칼슘을 같이 섭취를 하니 골다공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콩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과 칼슘을 각각 섭취하는 것보다 함께 섭취하는 것이 뼈의 항상성을 유지시켜 줘서 골밀도 손실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성질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는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콩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을 장시간 섭취를 하면 당뇨, 심혈관질환, 남성은 전립선암, 여성은 유방암, 폐경기 홍조 등의 위험성이 절반 이하로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 전후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평소에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이 감소하기 시작해서 혈관이 수축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혈압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자~~~ 오늘은 남성에게도 좋지만 특히 폐경기의 여성에게 좋은 콩 속 이소플라본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보는 칼슘의 효과에 대해서 이것저것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